교육과정의 기본방향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테이블
국가발전과 인류평화에 기여할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교육과정과 편성배경에 대해 설명합니다.
교육목적 |
교육과정 편성 방향 |
교육과정 편성 배경 |
국가발전과 인류평화에 기여할 인재양성 |
평생 교육과정 |
교육의 대중화, 평생교육, 재교육 |
교양 교육과정 |
건강한 인재양성 |
맞춤형 교육과정 |
전문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인재양성 |
원격 교육과정 |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 |
글로벌 교육과정 |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 |
첨단 교육과정 |
U-러닝 체제 |
-
01평생 교육과정
민주사화의 공정한 교육기회의 균등 원리에 입각한 교육의 대중화와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학교 설립 취지에 부응한다.
-
02교양 교육과정
폭넓은 소양으로 이웃과 사회의 번영에 봉사할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03맞춤형 교육과정
고도 산업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적 수요에 민감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업무능력과 현장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한다.
-
04원격 교육과정
항구적인 학습이 요구되는 지식기반 사회와 다원적인 기차 창출을 필요로 하는 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원격교육을 실시한다.
-
05글로벌 교육과정
한국 고유의 역사, 철학, 문화에 대한 지식을 겸비하고 국제적인 감각과 실무적인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글로벌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06첨단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Ubiquitous 기반으로 하여 오프라인 교육과정보다 생동감 있게 학생들의 요구나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U-러닝 체제에 순응하는 첨단 교육과정을 구축한다.
교육목적의 체계도
-
GCU 교육이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홍익인간의 국가 교육이념과 글로벌 인재양성이라는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원격교육을 통한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교육수준을 향상시키고 국가발전은 물론 인류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GCU 교육목적
글로벌 인재양성이라는 건학이념 아래, 열린 학습환경에서 인간의 삶의 질 향상 및 복지사회 구현, 한국고유 문화콘텐츠의 세계화, 21세기형 글로벌 인재양성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이룩함을써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GCU 교육목표
한국고유의 역사,철학, 문화에 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인재양성/육체적,정신적,사회저기으로 건강한 인재양성/ 휴먼서비스 정신과 리더쉽을 겸비한 전인적인 인재양성/ 국제적 역량과 감각을 갖춘 인재양성/ 인류미래를 선도해 나갈 인재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