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 풍수지리, 천문예측의 전통사상과 현대학문의 융합으로
삶의 과제에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동양예측학 전문가 양성의 중심
학과 소개
우리 조상들의 빛난 얼이 담겨져 있는 동양학은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모순들과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지혜를 발견하게 한다.
우리의 전통문화 중에는 조선시대 과거제도 시험과목이었던 풍수지리, 사주명리, 천문해석 등의 예측학 전통이 존재하였고, 이들 학문은 탁월한 실용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대에도 널리 보급하고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동양학과에서는 전통 예측학의 학문적 수준을 드높이고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성공을 보장하며 학술적용을 세계적으로 확장하여 국제사회에서 동양예측학의 위상을 드높이는 것을 지향한다. 아울러 선조들의 소중한 지적 자산을 21세기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교육목표
고전지식과 현대학문을 결합시킨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교육
동양학과는 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리는 실용학문으로 선조들의 지혜를 현시대의 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하여 널리 인간에게 유익함을 주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동양학과는 지행합일과 온고지신의 정신으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정상에 오르는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지향한다.
동양학과는 전통문화의 한 분야로서 조선시대 과거시험 과목이었던 명과학(命課學), 지리학(地理學), 천문학(天文學)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현시대에 응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삶의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이고 살아있는 실무교육
동양학과는 이론과 실천의 결합을 통해서 인생의 제반 문제를 명쾌히 해결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