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국가공인자격증)
관련기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https://lic.welfare.net/lic/main.do
사회복지사란?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 ·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주요업무
-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을 처한 외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서비스를 유형으로 판단한다.
-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한다.
-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 사회복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교육시키고 배치 및 지도 감독을 한다.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서과 평가를 하여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자에 대한 개인력 조사 및 사회조사 작업을 진행하여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 훈련, 그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별표 1)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에 필요한 전공교과목과 관련 교과목 및 학점기준을 강화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내실화하려 한다.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2010년 입학생~2020년 이전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중 1개 과목이라도 이수한 자
근거: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제73호, 2008.11.5)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테이블
구분 |
교과목 |
이수과목(학점) |
대학ㆍ전문대학 |
필수 과목
|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 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10과목 30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선택 과목
|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4과목 (12학점) 이상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경우 |
2020년부터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자
근거 :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부칙 제1조 및 제2조(제663호, 2019.8.12)
-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교과목과 관련 교과목 및 학점 (별표 1 제1호)
사회복지학과 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및 학점 테이블
구분 |
교과목 |
이수과목(학점) |
대학·전문대학 |
필수 과목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구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
10과목 30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선택 과목
|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복지국가론,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문제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역사(구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구 정신보건사회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사회복지론
|
* 7과목 (21학점) 이상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도 이수하지 않은 경우
|
※ 파란색 표기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개설교과목
※ 비고 : 교과목의 명칭이 위 표의 교과목 명칭과 같지 않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위 표의 교과목과 내용이 같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위 표의 교과목으로 본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목이수 안내
(※자세한 사항은 사회복지사협회 안내 참조 https://www.welfare.net/lic/cm/cntnts/cntntsView.do?mi=1127&cntntsId=1194)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테이블
대상 |
이수과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시간 (실습자격조건:필수 4과목, 선택 2과목 이상 이수완료) |
구법대상자 : 2020년 이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1과목이라도 이수완료
|
필수 10과목+ 선택4과목 이상 |
120시간 이상 |
신법대상자 : 2020년 1월 1일 이후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기 시작함
|
필수 10과목 + 선택 7과목 이상 |
160시간 이상 + 실습세미나 15회 이상 (대면수업 3회)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관련 교과목
구분 |
학년 |
1학기 |
국가자격(사회복지사 2급) |
이수구분 |
계절학기 |
비고 |
과목명 |
교강사 |
학점 |
필수 |
선택 |
전필 |
전선 |
사회복지학과 |
1 |
사회복지학개론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고령사회론 |
이종현 |
3 |
|
|
|
○ |
|
|
2 |
사회복지조사론 |
이종현 |
3 |
● |
|
○ |
|
|
|
가족복지론 |
오화영 |
3 |
|
● |
|
○ |
|
|
성공적 노화론 |
김일식 |
3 |
|
|
|
○ |
|
|
사회복지실천론 |
고진선 |
3 |
● |
|
|
○ |
|
|
뇌와 치매 |
이가경 |
3 |
|
|
|
○ |
|
|
3 |
사회복지정책론 |
오화영 |
3 |
● |
|
○ |
|
○ |
|
아동복지론 |
문영임 |
3 |
|
● |
|
○ |
|
|
사회복지행정론 |
김수정 |
3 |
● |
|
|
○ |
|
|
노인복지론 |
이종현 |
3 |
|
● |
|
○ |
|
|
4 |
사회복지현장실습 |
강주현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례관리론 |
윤명길 |
3 |
|
● |
|
○ |
|
|
정서중심코칭 |
고건영 |
3 |
|
|
|
|
|
|
인지와 건강 |
오창영 |
3 |
|
|
|
|
|
|
교양선택 |
자원봉사론 |
오화영 |
3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구분 |
학년 |
2학기 |
국가자격(사회복지사 2급) |
이수구분 |
계절학기 |
비고 |
과목명 |
교강사 |
학점 |
필수 |
선택 |
전필 |
전선 |
사회복지학과 |
1 |
사회복지학개론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오화영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케어복지개론 |
이가경 |
3 |
|
|
|
○ |
|
|
사회복지역사 |
이종현 |
3 |
|
● |
|
|
|
2 |
지역사회복지론 |
오화영 |
3 |
● |
|
|
○ |
○ |
|
라이프코치 |
이종현 |
3 |
|
|
|
○ |
|
|
장애인복지론 |
김수정 |
3 |
|
● |
|
○ |
|
|
상담심리학(상담) (구,상담의 이론과 실제) |
김재훈 |
3 |
|
|
|
○ |
|
|
정신건강론(뇌기반) |
하나현 |
3 |
|
● |
|
○ |
|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오화영 |
3 |
● |
|
○ |
|
○ |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문영임 |
3 |
● |
|
|
○ |
|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한호세 |
3 |
|
● |
|
○ |
|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이종현 |
3 |
|
● |
|
○ |
|
|
4 |
사회복지현장실습 |
강주현 |
3 |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회복지시설운영론 |
박종철 |
3 |
|
|
|
○ |
|
|
치매예방지도법(스포츠) |
이수경 |
3 |
|
|
|
○ |
|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고진선 |
3 |
|
● |
|
○ |
|
|
교양선택 |
자원봉사론 |
오화영 |
3 |
|
● |
|
|
|
1,2학기 중복개설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
오화영 |
3 |
|
● |
|
|
|
|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테이블
분야 |
세부기관 |
주요활동 |
이용시설
|
지역사회복지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공부방/방과후교실
여성회관(부녀복지관)
청소년수련관
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분야(창업)
자원봉사센터
|
- 분야별 이용자들에 대한 상담, 경제적 지원, 자원봉사모집활동, 분야별 대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운영, 심리정서적 지원 등
- 자원봉사 모집관리, 대상자 연결 등
|
생활시설
|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시설
노숙자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정신요양시설
모자복지시설
|
- 각 분야별 대상자 입소생활 및 관련 행정업무
- 대상자 상담 및 정서적 지원
- 후원자 개발 및 연결, 자원봉사 관리 등
|
의료분야
|
청소년복지시설 정신보건센터
의료사회복지사
정신장애그룹홈(센터)
|
- 정신장애인의 재활치료 및 정신장애 상담을 통한 사회복귀 지원
- 병원입원환자를 관리 및 병원비 지원, 후원자 연결 등
|
모금분야
|
모금단체
(한국복지재단, 월드비전, 대한사회복지회 등)
|
- 후원자 개발 및 모금활동
- 사회복지 기관에 후원금 배분 및 지원
|
모금지원단체 (공동모금회, 아름다운 재단 등)
|
기타 기관단체
|
신규분야
|
학교사회사업
|
- 학생들을 위한 문제학생 상담지도
|
교정사회사업
|
- 교정시설 내 재소자들 상담 및 지원을 통한 재범방지
|
기타분야
|
기업사회공헌
|
- 기업의 사회복지 사업 지원 및 프로그램 발굴
- 가가 사회복지 정책 입안 지원 및 행정 사무 등 지원
|
협회, 협의회, 단체 등
|
졸업 후 진로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에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공기관 및 민간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근무할 수 있고, 시설을 위탁하거나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회복지공무원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지식을 쌓거나 본격적인 학문의 길로 나아가는 등 다양한 사회진출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복지기관
종합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보육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사회복지상담기관 등 각종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에서 사회복지전문요원 및 사회복지사로서 근무하거나 행정 및 관리직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설립, 위탁 및 운영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과 관련된 각종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을 설립하거나,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한 사회복지시설을 위탁 받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면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사회복지공무원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됩니다.
-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에 합격하면 사회복지사 중에서 일반직 사회복지직렬로 충원된 공무원으로 공공사회복지의 일선에서 일하게 됩니다.
- 현재 국가직, 지방직 공무원 공채에서도 별도로 많은 인원을 충원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증가가 전망됩니다.
비영리조직이나 시민사회단체의 활동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나 사회복지사업을 지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컨설턴트
독립 사회복지사로서 창업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 재가복지시설 창업 및 운영
- 클라이언트의 심신건강 증대와 라이프코치 제공
대학원 진학 및 연구 활동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연구자나 다양한 교육기관의 강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관련 연구기관에서 연구자로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